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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스키마 마크업(Schema Markup)이란? (정의 / 적용 방법 / 예시)

by 개발자B 2024. 7. 16.

스키마 마크업(Schema Markup)이 뭘까?

검색엔진최적화의 방법 중 '스키마 마크업'이라는 것이 있는데,

쉽게 말하면 스니펫(Snippet)*을 생성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좀 더 검색로봇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작성해 두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스니펫(Snippet)

검색 포털에서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 중 사용자에게 필요한 부분만 간결하게 표기하는 UI.

 

- Google의 스니펫 형태

google 리치 스니펫 예시

- Naver의 지식스니펫 형태

naver의 지식스니펫 예시


구글과 네이버 모두 스니펫이라는 형태로 UI를 제공하지만, 구글의 경우 개발자가 스키마 마크업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스니펫 생성을 요청할 수 있는 반면, 네이버는 자체엔진의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스키마 마크업은 왜 해야할까?

  • 검색 결과에서 리치 스니펫 생성
  • 사용자 경험 향상
  • 클릭률(CTR) 증가

스키마 마크업을 하면 위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웹사이트가 검색결과에 노출되는지 여부나 순위와는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스니펫을 통한 다른 형태의 UI가 노출된다면, 검색하는 사용자들이 클릭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올라갈 수 있다.

 

쇼핑몰 운영자를 예로 들자면 상품을 판매하려고 할 때, 스키마 마크업을 사용하면 자사에서 판매하는 인기 제품의 이름, 가격, 평점 등이 구글 검색 결과에 바로 노출되어 사이트에 진입하기 전부터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게 된다.

  •  

 

 

스키마 마크업은 어떤 식으로 작성할까?

스키마 마크업을 작성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식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간단한 JSON-LD 형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JSON-LD 형식

<script type="application/ld+json">
  {
    "@context": "https://schema.org/", 
    "@type": "Recipe",
    "name": "{{recipe_name}}",
    "image": [ "{{recipe_image}}" ],
    "author": {
      "@type": "Person",
      "name": "{{recipe_author}}"
    }
  }
</script>

 

위와 같은 형태이며, 구현하고자 하는 스니펫의 종류에 따라 '@type'이 결정되고, 타입별로 필요한 json data를 입력해주어야 한다. 스니펫의 종류는 무척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기사(뉴스 썸네일), 캐러셀(요리 레시피, 영화, 절차안내 등), 제품(가격, 평점, 리뷰수 등), 이벤트(진행 일정), FAQ '와 같은 형태가 있다.

 

구글의 스니펫 예시

 

이 밖에도 다양한 스니펫이 있으니 아래에 있는 링크를 참조

참고문서

1. 자바스크립트로 스키마 마크업을 작성하는 기본 방법

 

자바스크립트로 구조화된 데이터 생성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s

자바스크립트로 구조화된 데이터를 생성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Google 태그 관리자 및 맞춤 자바스크립트에 관한 권장사항을 설명합니다.

developers.google.com

 

2. 스니펫의 종류

 

Google 검색에서 지원하는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방식의 예를 포함하여 Google 검색에 표시될 수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 지원 기능을 살펴보세요. 사이트가 Google 검색의 리치 결과에 표시되도록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하는

developers.google.com

 

스키마 마크업 활용 시 주의사항

스키마 마크업을 적용할 때 아래 사항들은 반드시 지켜줘야 한다.

1. 정확성과 일관성 유지 : 

마크업에 들어가는 데이터는 실제 사이트에 있는 정보와 일치하는 정보여야 한다. 

예를 들어 제품 스니펫 생성을 위해 스키마 마크업에서 가격이나 리뷰 수와 같은 정보를 사용했다면, 동적으로 변동될 수 있는 데이터 이기 때문에 정적인 데이터 값으로 스키마 마크업을 작성하면 안 된다.

 

2. 적절한 스키마 타입 선택

표현하고자 하는 스니펫 종류에 맞게 적절한 타입을 고려해야 한다.

 

3. 테스트 도구 활용

작성이 끝난 페이지의 경우 배포를 진행하고 난 뒤에는 구글이 제공하는 테스트 도구를 통해서 원하는 형태로 노출이 되는지 확인을 해볼 수 있다.

 

구글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 페이지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 - Google Search Console

페이지에서 리치 검색결과를 지원하나요? 올바른 URL이 아닙니다.테스트에 사용할 에이전트Google 검사 도구 스마트폰Google 검사 도구 데스크톱테스트에 사용할 에이전트Google 검사 도구

search.google.com

 

결론

스키마 마크업은 활용하기에 따라서 CTR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사이트의 신뢰도를 위해 정확한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고, 개발자가 '스키마 마크업'을 제대로 작성해서 만들었다고 해도, 구글 검색 시에 스니펫의 형태로 나오게 될지 여부는 오롯이 '구글의 뜻'에 달렸다.  

 

모든 방면으로 유입을 늘려야 하는 입장에서는 여유가 되는대로 미리미리 세팅해 두어서 나쁠 것이 없으니, 홈페이지 내 들어가야 할 콘텐츠를 구상할 때에도 스니펫 생성을 할만한 콘텐츠들을 함께 고려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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